본문 바로가기
D&D 마스터링/아카데미

마스터링: AC 높은 플레이어 때리기를 멈추세요

by 헨리RPG 2022. 11. 23.

레딧에는 "제 플레이어의 캐릭터의 AC(Armor Class)가 22인데 어떻게 공격하죠?"라는 글이 많이 올라오곤 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에 대한 답변으로 "주문 내성굴림을 사용하도록 하세요" 또는 "고블린에게 +7 명중 보너스를 주세요"라고 대답합니다.

 

이제 그러지 마세요. 대신, 다음의 금언을 지키세요

 

“플레이어가 잘하고 싶어하는 것을 잘하게 하라”

 

당신 파티의 플레이어는 할 수 있는 최대한의 AC를 올렸습니다. 그들은 탱크를 만들고 싶어 했습니다. 그렇다면 탱크가 되도록 허용하세요! 그들에게 엄청난 공격을 퍼붓고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힘을 느끼게 하세요. 코볼드 패거리들이 8명 중 하나만 공격이 성공하여 플레이어가 즐거워하도록 두세요. 그들을 건드릴 수 없는 존재로 만드세요. 그들이 원하는대로 해주는겁니다. 

 

이렇게 되면 고AC 캐릭터를 만든 캐릭터는 섭섭할 수 있습니다.

대신에, 그 후에는 다음과 같이 말해주세요.

 

"코볼드들은 당신의 헬멧에서 창을 쨍그랑하고 튕겨나가는 것에 지쳤습니다. 그들은 당신 대신에 뒤에 있는 약한 성직자에게 눈을 돌립니다."

 

 탱커가 탱크의 역할을 하려면 탱크가 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탱커의 능력을 소개해준 후에 이제 탱크가 아닌 나머지 일행들을 공격하도록 하고, 그들의 주의를 여기저기 분산시키도록 하세요. 탱크는 나머지 일행이 공격당하는 것을 막는, ‘진짜 탱커의 일’을 할 차례입니다. 

 

 마스터는 탱커를 죽일 만큼 강한 적을 내보일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에 탱커 위로 날아가거나, 아래로 파고들거나, 그를 피해 멀리 돌아 뒤를 치는 적을 소개하도록 합니다. 탱커인 플레이어는 스스로를 '벽'이라고 느낄 것이며, 벽은 느리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배치되어야 할 것이고, 동료를 구하기 위해서 동분서주하며 탱커의 RP를 할 것입니다.

 

D&D는 소위 말하는 mix-maxing이 가능하지만, 결국에 파티플레이, RP로 만들어지는 게임이라는 것을 플레이어에게 보여주세요.

참고자료: Stop hitting your high AC play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