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생각하던 던전앤드래곤이 아니네?
스트라드의 저주에 대해 플레이어들은 캠페인에 "잘못 접근”하여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스트라드의 저주는 일반적인 하이 판타지 세계관과 다르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절망적이고 패배로 가득 찬 캠페인 후에 우울증을 느끼거나, 많은 경우 당초 플레이에 가졌던 기대에 어긋난 것을 느끼기 쉽습니다.
그래서 쓰여진 이 입문서는 스트라드의 저주 플레이어를 위한 것입니다. 플레이어들이 기대할 수 있는 것을 알려주고 캠페인을 할 때 잠재적인 함정에 대해 경고하며, 그들이 성공하고 즐거운 경험을 하기 위해 필요한 조언을 주기 위해서 작성되었습니다.
스트라드의 저주 : 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의 입문서
스트라드의 저주는 흥미롭고, 긴장되며, 템포가 빠른 모험입니다. 늑대인간부터 뱀파이어, 유령 등에 이르기까지 고전 고딕 공포와 괴물들가득한 생생한 탐험입니다. 이 캠페인은 플레이어들이 스스로 선택을 하고 그들이 스스로 즐길 수 있는 모험을 만들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진정한 샌드박스입니다. 이 캠페인은 주체적으로 캐릭터를 움직이는 캠페인으로, 플레이어 캐릭터가 당신의 그룹이 하는 이야기에 빛을 발하고 그들의 이름을 남길 수 있는 놀라운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러나 스트라드의 저주는 잔인하고, 스트레스 주면서, 소외감을 주는 경험이기도 합니다. 플레이어의 캐릭터는 그들이 알고 있는 세상과는 상당히 다른 황량한 고딕의 땅에 갇히게 될 것입니다. 이 모험에는 여러 가지 조우는 첫 대면시 감당하기 힘든 부분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모험에서는 일상적이거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약탈품이나 마법의 아이템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점을 기대하지 않는 플레이어라면 '스트라의 저주'는 어쩌면 최악일 수 있습니다. 말그대로 최악인 겁니다. 달리 설명해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위에서 언급한 잠재적인 위험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전투와 탐험에 참여할 자유를 원한다면, 이 캠페인은 여러분을 위한 캠페인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찬가지로 공포나 심리적으로 불안한 관계에 대한 섬뜩한 묘사에 의해 잠재적으로 촉발되거나, (완전 패배의 가능성보다는) 승리나 후퇴만을 특징으로 하는 D&D 캠페인을 선호한다면, 다른 모듈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여기까지 읽고도 만약 당신이 아직 흥미가 있다면 아래를 읽어주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이 (훌륭하고 매력적이며 기억에 남을 만한) 캠페인을 해야 할 이유는 충분히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아래에 해당사항이 있다면, 스트라드의 저주를 플레이해야 합니다.
- 고딕 공포물과 테마를 사랑한다.
- 다양한 생생한 NPC 및 팩션(faction)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캐릭터 중심 스토리(character-driven story)에 참여하고 싶다.
- 전투나 던전 탐사보다 역할극, 조사 및 관계 형성을 선호한다.
-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는 방법을 추구하는 것을 즐긴다.
- 활동적이고 강력하며 개인적으로 적대적인 악당과 마주하는 것을 즐긴다.
- 긴장과 아드레날린을 자극하는 체험에 참가하여 평생의 추억을 만들고 싶다.
여기까지 읽은 후, 스트라드의 저주가 당신을 위한 캠페인이라고 생각한다면, 정말 멋진일이며 충분히 멋진 시간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이 플레이어가 캠페인에서 성공하기 위한 힌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두려움을 모르는 모험가들과 가학적인 살인마는 바로비아에서 오래가지 못합니다. 정당한 이유가 없는 한 상투적인 길을 걷지 말고 피할 수 있다면 NPC를 이간질하거나 적대시하지 마십시오. 적을 만들기보다 친구를 사귀십시오. 보물, 재산, 명성을 찾으러 다니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그 대가로 당신은 끔찍한 죽음을 맞이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 당신은 당신의 캐릭터가 아니라는 것을 상기하되, 캐릭터의 생각, 성격, 동기를 개발하는 데 실시간 투자하세요 .실패에서 배우고 좌절이나 패배를 캐릭터의 관점과 개인적 성장을 탐구하는 기회로 삼으세요.
- 현명하게 행동하세요.이 모험의 많은 적들은 단도직입적인 전투에서는 쉽게 이길 수 없습니다.당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속임수, 준비, 외교, 조사를 사용하세요.
- 계획, 전술 또는 목표에 대해 논의하지 않더라도 다른 캐릭터와 함께 시간을 보내십시오. 그들의 두려움, 견해, 경험에 대해 알아보세요. 서로에 무관심한 전투 팀이 아닌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하세요.
- 바로비아에서는 외부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습니다(불가능하지는 않더라도). DM과 협력하여 바로비아의 경계 안에서만 달성할 수 있는 어떤 목적을 위해 바로비아로 오게된 캐릭터를 만드는 것이 진행에 좋습니다. 당신의 배경 스토리를 바로비아의 세계와 관련된 것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DM과 상담해 주세요.
- 전통적인 캠페인이나 컴퓨터 게임에서의 "경험치와 루팅"의 진행 모델에서 벗어나, 대신 동맹의 승리, 목표 달성, 캠페인이나 플레이어 캐릭터의 이야기를 진전시키는 서술적 진행을 즐기도록 노력하세요.
- 다른 PC와 마찬가지로 지원팀 플레이어로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해낼 수 있다고 100% 확신하지 않는 한 무관심하거나 사악한 플레이어 캐릭터를 연기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정말로요. DM에게 이 모험을 훨씬 더 어렵고 즐길 수 없게 만들 수 있습니다. 빛나는 갑옷을 입은 기사 역할을 할 필요는 없지만 악역을 연기해서는 안됩니다.
- 스트라드의 저주는 쓰여진 대로라면 충격적이고 눈에 그려지는 내용이 가득합니다. 아동학대, 살인, 스토킹, 가스라이팅, 인종차별, 고문, 정신조종, 식인 풍습, 아동 사망, 사산/혼인에 대한 언급, 동물 학대, 신체 공포, 아동 유기, 알코올 중독 묘사, 약물남용, 근친상간, 자살 등의 요소에 의해 잠재적으로 유발될 수 있는 경우, DM과 상담하여 이러한 요소를 일부 또는 전부를 피하도록 하세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캠페인과 관련된 어떤 것도 구글에서 검색하지 마세요.
웹에 세계는 어둡고 스포일러로 가득합니다.
참고자료: So You Want to Play Curse of Strahd: A Player's Primer on Enjoying the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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