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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 마스터링/스트라드의 저주

[스포주의] 스트라드의 저주: 마스터링 입문

by 헨리RPG 2022. 11. 3.

 

스트라드의 저주

스트라드 저주 마스터링 입문

‘스트라드의 저주’ 모듈에 처음 접근하는 새로운 DM의 경우 몇 가지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게 모듈은 뭐죠?어떻게 준비하죠? 어떻게 하죠? 그나저나 이 스트라드라는 친구는 누구죠?

 

스트라드의 저주란 무엇인가?

 ‘스트라드의 저주’ 모듈은 던전스앤드래곤스 제5판(Dungeons & Dragons 5th Edition)을 위한 고딕 공포 어드벤쳐입니다.이 캠페인은 캐슬바니아, 드라큘라와 비슷한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이곳의 우충충하고 공포스런 바로비아의 숲과 산과 마을에서는 온갖 종류의 고전적인 호러 괴물들이 출몰합니다. D&D 팬들 사이에서 '스트라드의 저주'는 여러 공식 D&D 어드벤쳐 중에 완성도나 재미 측면에서 자주 첫 손가락으로 꼽히곤 하는 수작입니다.

 

 플레이어들은 바로비아에 처음 온 모험가 역할을 맡게 됩니다. 그들은 바로비아에 초대받았거나, 아니면 유인되어 이 공간에 갇혀버렸습니다.캠페인이 진행되는 동안, 그들은 주민인 바로비아 인들이 약탈적인 괴물들과 맞서 싸울 수 있도록 돕고, 괴물 폭군들을 타도하고, 스트라드를 영원히 죽일 수 있는 유물들을 모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스트라드의 저주 모듈은 레이븐로프트 환경에서 진행되는 일련의 D&D 캠페인 중 가장 최근의 모듈입니다.스트라드 폰 자로비치Strahd von Zarovich를 포함하는 첫 번째 모험은 AD&D(Advanced Dungeons & Dragons)에서 작성되었으며, 이후 던전스앤드래곤스의 각 에디션에는 스트라드Strahd의 영역을 탐색하는 캠페인, 책 및/또는 기타 제품들이 포함되어 왔습니다

 

 스트라드의 저주는 매우 역할극 지향적인 모듈입니다.다른 많은 출판된 모험과는 달리, 스트라드의 저주는 평균적으로 역할극이 약 60%, 전투의 20%, 탐험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사회 속의 음모를 포함하는 모험이 아닙니다. 대신 모듈의 많은 내용은 미스터리 조사, 캐릭터들의 뒷이야기 탐색, 도움이 되는 NPC와의 관계 구축, 적 전투원이 아닌 소셜 적대자로서 스트라드를 다루는 것에서 비롯됩니다.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참가자가 이러한 부분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스트라드 저주의 여러 컴포넌트

이 모듈의 기본 줄거리는 무엇인가?

스트라드의 저주는 부패, 결백, 학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PC로서 플레이어는 바로비아 인들의 영웅이 되거나 스트라드의 부패한 하인(또는 피해자)이 될 기회를 갖게 됩니다.

 

거의 모든 캠페인이 동일한 장소에서 시작됩니다.PC가 마법적으로 바로비아로 날아가거나 PC가 바로비아로의 여행에 대한 스트라드의 초대를 수락하는 경우.바로비아의 땅에 도착하면 PC는 바로비아의 전승과 분위기의 무대를 마련하면서 1레벨 파티를 3레벨로 끌어올리려는 유령의 집 스타일의 프롤로그인 ‘데스하우스Death House’와 마주칠 수 있습니다.

 

데스하우스, 진행여부는 DM이 선택한다.

데스하우스를 탈출한 후, 대부분의 그룹은 이스마크 콜랴나비치, 이리나 콜랴나를 만나 바로비아 마을을 탐험할 것입니다.이리나는 스트라드 폰 자로비치의 표적이 되고 있는데, 자로비치는 그녀를 오래 전에 그가 잃어버린 신부의 환생으로 보고 있습니다.이스마크는 스트라드로부터 이리나를 보호하기 위해 PC들에게 이리나를 옆 마을인 발라키Vallaki까지 에스코트해 달라고 PC들에게 요청할 것입이다. 이리나는 그녀의 죽은 아버지인 바로비아 마을의 버고마스터(시장)를 마을 교회에 안장할 경우에만 PC와 동행하는 것에 동의할 것입니다. 만약 PC들이 이 임무를 수락한다면, 그들은 마을 교회에서 지역 신부인 도나비치 신부를 만나게 될 것이고, 그의 아들이며, 뱀파이어 스폰이자 스트라드의 희생자인 도루와 만나게 될 것입니다.

 

바로비아Barovia 마을을 떠나 발라키Vallaki로 출발한 후, 다양한 NPC들은 체르 저수지Tser pool의 야영지에 있는 에바Madam Eva을 방문하는 것을 장려합니다.거기서 PC는 스트라드를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3개의 아티팩트의 위치, 그리고 그들의 동맹의 신원을 알려주는 타로카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체르 저수지를 출발한 후 PC는 발라키까지 여러 거점 방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그들은 올드 본글라인더Old Bonegrinder 풍차를 방문해서 그곳에 살고 있는 마녀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스트라드의 거처인 레이븐로프트 성을 향해 가는 오래된 길을 따라 모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당신, 즉 DM이 그들의 길에 놓일 수 있는 많은 무작위 조우들을 만날 수도 있습니다.

 

레이븐로프트 성, 정교하게 만들어진 거대한 맵이 어드벤처의 화룡점정을 찍는다.

파티가 발라키Vallaki에 도달한 이후에는 모듈은 완전히 샌드박스로 개방됩니다.PC는 발라키에 머물면서 긴박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그들은 지역 교회를 신성화하려는 탐구를 수행할 수 있다(스트라드에 대항해 이리나를 위한 안식처를 만들 수 있다.) 인근 와이너리에서 와인을 회수하는 임무를 맡거나 발라키를 떠나 조용한 산골 마을 크레즈크로 향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그들이 읽은 타로카에 의해 예측된 유물들과 동맹들을 찾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선택한 것에 따라 지도 상의 어느 곳이나 캐릭터를 데려갈 수 있습니다.

 

PC가 여러 장소를 찾아 동맹, 아티팩트, 정보를 얻어감에 따라 스트라드는 PC에 관심을 갖기 시작합니다. 그는 이리나를 파티에서 이끌어내기 위해 가끔 등장하거나 PC를 공격하여 능력을 시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PC가 3개의 유물과 그들의 동맹자를 모두 모으면 스트라드와의 최후의 결전을 위해 레이븐로프트 성을 공격하게 될 것이며, 그를 영원히 죽이거나 그 과정에서 죽게 될 것입니다.

 

커뮤니티에 의해 만들어진 추가 콘텐츠(예: 바로비아의 팬, 세인트 안드레알의 고아원, Vampyr의 봉인 등)는 이야기에 깊이, 길이, 복잡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 중 어느 것도 만족스러운 캠페인에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바로비아의 지도, 각 지역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샌드박스 형태이다..

바로비아의 배경이야기는? 스트라드는 누구고 어디서 왔는가?

바로비아는 레이븐 퀸이 통제할 수 없는 쉐도우펠의 영토인 드레드의 데미플레인 중 하나입니다. 대신, 다크 파워스에 의해 지배된다: 그는 물질 평면으로부터 강력한 악당인 "다크로드"를 잡아서 그들을 영원히 괴롭히기 위해 그늘지고 안개로 가득 찬 영역에 갇힌 정형화되어 있지 않은 존재들입니다.

 

스트라드는 이런 "다크로드" 중 한 명입니다.그는 장군이자 왕자로 그의 부모인 바로프 왕과 레이브노비아 여왕을 위해 땅을 정복했습니다. 바로비아에 도착하자마자, 그는 가족을 위해 땅을 정복했고, 고대의 팔라딘 기사단인 은룡단을 학살했고, 계곡의 이름을 아버지의 이름을 따서 바로비아라고 지었습니다.그리고 나서 그는 레이븐로프트 성을 지었고 그의 가족인 왕과 왕비, 그리고 그의 남동생 세르게이를 그와 함께 하도록 초대했습니다.

 

바로프 왕와 레이브노비아 여왕는 여행을 떠나기 전에 죽었고, 세르게이는 스트라드와 단둘이 그들의 새로운 성에 남겨졌습니다. 그리고 곧 스트라드는 아름다운 바로비아 인 처녀인 타티아나 페데로브나와 사랑하게 된 세르게이를 질투하게 됩니다. 스트라드는 자신만을 위한 타티아나를 원했지만 타티아나가 그의 제안을 거절하자 분노합니다. 그는 자신의 노화와 임박한 죽음이 그녀의 거절의 원인이라고 확신하고 그의 젊음을 회복하기 위한 불멸의 수단을 찾았습니다.

 

한동안 어둠의 마법을 연구한 후, 스트라드는 남부 바로비아의 어둡고 죽은 신들을 위한 고대 감옥인 앰버 사원으로 가서 안에 갇혀 있는 신성한 흔적 중 하나인 뱀피르Vampyr와 거래를 했습니다. 뱀피르는 스트라드에게 뱀파이어화Vampirism의 비밀을 가르쳤고, 스트라드는 세르게이의 결혼식 날 그의 동생을 죽이고 그의 피를 마셨습니다.스트라드는 그의 성의 경비병들이 그를 죽이자, 뱀파이어로 일어나 경비병들을 학살하고 타티아나를 쫓아갔으나 그녀는 레이븐로프트 성 옆 협곡에서 투신합니다. 다크 파워스는 스트라드의 끔찍한 행동을 주목하고 그와 바로비아 전체를 드레드 데미플레인 안에 가두어 외부와 격리시켰습니다.

 

이제 스트라드는 동료들을 데리고, 뱀파이어 사냥꾼들을 제거하고, 그의 나라에 도착한 모험가들을 괴롭힘으로써 자신을 즐겁게 한다.바로비아의 폐쇄적인 성격은 사후세계로 이동하는 대신 영혼을 환생하게 만들었고, 그로 인해 스트라드는 새로운 세대에서 타티아나의 환생을 찾아냈다.오늘날, 그는 바로비아의 주민인 이리나 콜랴나에서 그것을 발견했고 캠페인의 주요 초점이 되었다.

 

어떤 NPC가 중요합니까?

이리나 콜랴나Ireena Kolyana: 스트라드의 오래 전에 죽은 사랑 타티아나 페데로브나의 가장 최근의 환생

이스마크 콜라냐비치Ismark Kolyanavich: 이리나의 동생이자 바로비아 마을의 새로운 버고마스터(시장)

어윈 & 다니카 말티코브Urwin & Danika Martikov:블루워터 여관의 소유주들과 스트라드에 대항하는 웨어레이븐 결사단인 깃털의 수호자들(the Keepers of the Feather)들의 비밀 멤버들.

바르가스 발라코비치 남작Baron Vargas Vallakovich: 발라키의 잔혹한 지배자.

피오나 바흐터 부인Lady Fiona Wachter: 발라코비치 남작의 주요 정적이자 스트라드의 충성파

루돌프 반 리히텐 박사 / 릭타비오Dr. Rudolph van Richten / Rictavio:스트라드를 죽이기 위해 바로비아로 온 위장 뱀파이어 사냥꾼

에즈메를다 다베니르Ezmerelda d’Avenir:스트라드를 죽이고 그녀의 멘토인 루돌프 판 리히텐 박사를 찾기 위해 바로비아로 온 비스타니 인 괴물 사냥꾼

라하딘Rahadin:스트라드의 황혼 요정 시종이자 집행관입니다.

수도원장The Abbot: 이 땅의 어둠으로 인해 타락하고 미쳐버린 바로비아를 구하기 위해 파견된 데바(deva)

 

마스터링은 어느 부분부터 준비해야 하나?

이제 막 모듈을 시작하는 경우 첫 번째 세션 전에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보십시오. 모든 것을 암기할 필요는 없지만 캠페인이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지, 다양한 영역과 NPC가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전반적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첫 번째 세션을 실행하기 전에 (1) 모험 실마리campaign hook (2) 데스 하우스(당신이 진행하는 경우) 및 (3) 바로비아 마을 전체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바로비아는 꽤 작아서 오래 걸리지 않을 것 입니다. 당신은 또한 에바 부인이 읽을 타로카 카드를 어떤 카드로 사용하지 몰래 미리 결정하고 만약 무작위 조우를를 바로비아 주변의 스발리히 로드에 놓을지 결정해야 합니다. 데스 하우스를 운영하기로 선택했다면, 발라키 이전 모험에 2~3주가 더 걸릴 것입니다.

PC가 발라키Vallaki에 도착하면 개별 세션을 준비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려워집니다. Lazy DM 세션 준비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이 방법에서는, 파티가 무엇을 할지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현재의 요구나 관심사에 근거해 PC가 직면할 가능성이 있는 장소나 NPC에 근거해 자료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또, PC가 그 특정의 장소로 이동하는 것을 상정하는 세션의 직전에, 개개의 장(Warewolf Den, Village of Krezk 등)을 다시 읽어 줍니다.

 

스트라드 저주를 마스터링할 때 흔히 빠질 수 있는 함정을 피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무작위로 타로카를 읽지 마세요. 카드를 미리 선택해 두면, 극적인 효과를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또, PC를 흥미롭고 고립된 장소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무작위로 타로카 카드를 뽑아 클로빈 벨뷰와 동맹하고 레이븐로프트 성에 있는 고서와 성표, 그리고 에바 부인의 마차로부터 선소드 3피트 떨어져 있는 캠페인은 좋을 수 없습니다.
  • PC들이 이스마크 콜라냐비치가 발라키로 함께 가도록 설득하도록 두지 마세요. 파티들이 너무 많은 동맹들을 결집시키는 것은 싸움을 어렵게 만들고 PC의 성과를 떨어뜨리는 공통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이스마크를 바로비아에 머물게 해서 아버지의 재산을 돌보게 하고, 버고마스터의 자리를 차지하게 하는 한편, PC들이 이리나를 직접 호위하게 해야 합시다.
  • 모건사와 올드 본그라인더 밤의 마녀들을 바로 전투용으로 운용하지 마세요. 이들은 낮은 레벨의 파티에는 매우 치명적이며 역할극의 만남으로서가 훨씬 더 흥미롭습니다.
  • 이리나를 재미없는 퀘스트 아이템으로 취급하지 마세요.그녀에게 성격, 동기, 그리고 적극적인 목표를 부여해줍시다. 그녀에게 지략이 풍부하고 도움이 되는 태도를 보이고 그녀가 PC에 유용하고 호감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시다
  • 발라키를 거대한 정치적 싱크홀로 몰아붙이지 마세요. 당신은 성 안드랄 축제와 피오나 바흐터의 반란과 같은 사건들 사이에 자유롭게 시간을 둘 수 있어야 합니다. 발라키의 음모에 대해 5~6번의 연속 세션 후에 선수들이 극도로 피곤하고 좌절하는 것은 꽤 흔한 일입니다.
  • 스트라드와 라하딘, 기타 주요 NPC가 단독으로 PC와 대면하지 않도록 하세요. D&D 5e의 행동 경제성으로 인해 PC들은 홀로인 적을 옴싹달싹못하게 하고 파괴할 수 있습니다. 코볼드 파이트 클럽과 같은 조우 도구를 사용하여 "보스" 전투가 치명적 조우Deadly encounter보다 더 약한 수준으로 하십시오.
  • PC가 이동 중이거나 휴식 중일 때 무작위 조우를 굴리지 마세요.대신에 무작위 조우 중 선택하여 바로비아의 분위기를 보완하고 미래의 플롯 요소(예: 늑대인간과의 만남, 옷다발 등)를 암시하도록 하세요.
  • 스타라드의 저주가 플레이어들의 원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를 명확히 하기 위해 세션 0을 개최하세요.캠페인의 대부분을 처음부터 다시 쓰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 악 성향 캐릭터는 허용하지 마세요. (캠페인이 Good-Aligned PC에만 매력적인 플롯 훅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톨이 늑대 PC나 반사회적인 PC를 허용하지 마세요(모듈은 팀워크와 롤플레잉에 크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 스트라드가 약하다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Strahd의 CR을 급격하게 증가시키지 마세요. 스트라드의 RAW 능력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분명히 그를 최적으로 플레이하는 것(거의 이길 수 없는 것)과 차선책으로 플레이하는 것(약한 PC 펀칭백) 사이의 큰 차이가 있습니다. Strahd의 난이도를 CR16이나 CR17로 끌어올리는 것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지만, CR27 stat block 및 이와 유사한 "업그레이드"를 사용하는 것에 주의하세요. 결국 스트라드는 4세기 동안 마을이 세 개인 후미진 왕국을 통치하는 늙은 뱀파이어일 뿐입니다. 그는 오랜 악마 왕자 오르쿠스가 아니며 비교될 수도 없습니다.
  • 모듈 자체의 지도를 PC에 제공하지 마세요. 지도에는 웨어울프 은신처와 앰버 사원의 위치가 완전히 표시됩니다. 서브레딧에는 주요 숨겨진 지역의 위치를 훼손하지 않고 바로비아의 지리를 느낄 수 있는 커뮤니티에서 만든 맵이 몇 가지 있습니다.

 

스트라드의 저주를 마스터링하기 위한 힌트와 요령?

  • TPK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그러나 TPK이 PC의 죽음을 의미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강력한 적에게 붙잡히거나, 예상 못하게 동맹에 의해 구출되거나, 스트라드의 지하감옥에서 몰래 도망가거나 할 수 있습니다.스트라드의 저주는 PC가 한 번의 전투의 어려움을 잘못 판단하여 즉시 이야기를 종료하는 것이 아니라 PC를 앞으로 장애로 몰아넣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치명적이지 않은" TPK를 몇 번 사용하면 캐릭터에 대한 애착을 해치고 씁쓸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어에게 건전한 존경심과 주의를 줄 수 있습니다.
  •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에 캠페인 초기에 스트라드가 PC와 어떤 관계를 맺고 싶은지 선택하십시오. 그는 음침하고 먼 폭군이 되어야 하는가? 잔인하고 숨어있는 괴물? 온화하고 진심 어린 후원자? 스트라드와 파티의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어디서부터 시작하기를 원하는지 잘 알고 있는지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 PC가 결점이나 비극적인 캐릭터를 개발하도록 장려하고 모험 실마리나 마담 에바의 타로카 카드 읽기를 사용하여 PC의 목표나 배경 스토리를 바로비아의 퀘스트라인과 연결하세요.
  • 세션 0에서는 스트라드의 저주에 포함된 트라우마나 불편한 콘텐츠에 문제가 없는지 플레이어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그렇지 않은 경우 모듈을 조정하여 문제가 있는 요소를 제거하거나 (쉽게 해결할 수 없는 경우) 다른 모듈을 제안이 필요한 지 확인하십시오. 잠재적인 유발 요인에는 아동 학대, 살인, 납치, 가스라이팅, 인종차별, 성차별, 고문, 마인드 컨트롤, 식인 행위, 성폭행, 정신 질환, 동물 학대, 신체 공포, 근친상간 자살, 약물 중독, 알코올 중독이 포함됩니다.

 

 

참고자료: So You Want to Run Curse of Strahd: A Primer on Preparing (and Running) the Game : CurseofStrahd (reddi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