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D 마스터링/판델버의 잃어버린 광산

[스포주의] 판델버의 잃어버린 광산: 도플갱어 반전

by 헨리RPG 2022. 11. 30.

 

도플갱어 반전 만들기

 

판델버의 잃어버린 광산에는 도플갱어인 적이 2명 등장합니다. 모듈에는 도플갱어에 대한 사용방법이 명시되어 있지 않은 만큼, 이 포스팅으로 반전을 만들어보기로 합니다. ‘도플갱어 반전’은 당신의 플레이어 중 한 명을 도플갱어와 교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도플갱어, 사용방법에 따라 아주 흥미로워질 수 있습니다.

  • 이 반전을 위해 플레이어 중 한 명과 비밀리에 접촉했습니다. 그에게 이 아이디어에 대해 편안함과 흥미를 느낄 때에만 이걸 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아이디어를 폐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부러 제일 말수가 적은 플레이어를 고르는 것입니다.
  • 파티가 쉬는 동안, 나는 그들 모두에게 높은 DC로 감지(Perception) 판정를 하도록 했습니다. 이것은 공정성을 위한 것이며 만약 파티가 성공했다면, 그들은 그저 밤에 그들에게 접근하려다가 도망치는 그림자를 알아차렸을 뿐이고 다른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 그들이 판정을 성공하지 못했고, 이것은 그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도플갱어로 교체되었다는 신호였습니다. 그의 임무는 간단했습니다: “평소처럼 플레이하되 다른 플레이어들의 동기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을 하려고 노력하라. 당신의 목표는 단순히 그들을 감시하는 것이지 그들을 막는 것이 아니다.”
  • 마지막 보스를 제외한 이후의 던전은 RAW(Rule As Written)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들이 보스에게 도착했을 때, 그들은 그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벌거벗고 의자에 묶인 채 고문당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일행은 놀라서 제정신을 잃었습니다.
  • 이때 나는 파티 속에 있는 도플갱어를 다시 통제하여 일행을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도플갱어 역할을 했던 플레이어는 의자에 묶인 캐릭터를 다시 통제하고(친구들의 도착으로 그는 의식을 되찾았습니다) 그의 HP가 절반 밖에 없고 장비도 빼앗긴 상태에서  구속에서 풀려날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이 반전의 진행은 아주 잘되었습니다. 단순함을 위해, 나는 도플갱어가 플레이어의 모든 신체적 특성(레드 위도우의 악당처럼)을 흉내낼 수 있지만 그의 마법적인 능력은 흉내 낼 수 없다고 가정했습니다. 저의 플레이어는 레인저였기 때문에 나는 그에게 어떤 주문도 시전하지 말도록 했습니다. 이 방법이 나는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뭔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는 단서를 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이 아이디어가 어떤 밀리 직업이나  하프 캐스터에서는 통할 수 있지만 풀 캐스터에서는 통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도플갱어 반전으로 플레이어들을 놀라게 해보세요

도플갱어 편집증 만들기

 별개로 도플갱어를 발견했을 때를 대비해서 추가로 '도플갱어 편집증' 레이어를 추가합니다. 

  • 당신의 플레이어들은 인간형 생명체를 흉내내는 크리쳐가 있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밤에 그들에게 접근하려다가 도망치는, 그들과 닮은 그림자를 알아차린 것이죠. 다음 날 밤에도 모든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감지 판정을 실시합니다. 마스터는 메모하는 척하고 더 이상 아무 말도 말하지 않도록 합니다. 
  • 그런 다음날 아침, 각 플레이어에게 노트를 한 장씩 건네주고 메모를 읽으라고 한 다음 다른 플레이어에게 보여줄 수 없다고 말합니다.
  • 이제 각 플레이어들은 서로를 의심하겠지만 사실 각 플레이어는 "잘 쉬었다가 다시 깨어났습니다"라고 적힌 동일한 노트를 받았습니다. “여러분은 밤이 가져온 어떤 도전이 다가온다고 직감합니다. 하지만, 당신은 평소처럼 캐릭터를 계속 RP하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파티에게 일어나는 마법을 지켜보면 됩니다. 이 이벤트는 당신의 플레이어들이 메타게이밍을 하게 하고, 파티 내에서 편집증과 의심을 쌓습니다. 평온한 잠에서 깨어난 후 아무 일도 없었다는 메모를 읽는 사람은, 다른 누군가가 자신이 받은 메모와 달리 도플갱어이거나 형태변환자로 연기하라는 메모를 받았을 것이라고 추측할 것입니다. 이제부터 아주 흥미롭죠.

 

참고자료: You have a doppelganger or a shapeshifter in your story? Consider this twist...